Altcoins Talks - Cryptocurrency Forum
Local => 한국어 (Korean) => 뉴스 => Topic started by: manyexp on September 24, 2018, 05:26:42 AM
-
행크 폴슨 전 미국 재무장관은 리먼 브라더스(Lehman Brothers) 사태를 “경제에 들이닥친 9·11 사태”라고 평했다.
158년 전통을 자랑하던 월스트리트의 터줏대감이었지만, 부도 난 모기지 부채가 가득 쌓이고 정부나 민간 부문의 구제도 받지 못하자 투자은행 리먼 브라더스는 2008년 9월 15일 끝내 파산 신청을 했다.
그 후 며칠, 몇 주, 몇 달에 걸쳐 발생한 낙진은 세계 금융 시스템 전체를 무너뜨릴 기세였고, 정부와 중앙은행은 은행과 다른 기업들에 수조 달러의 긴급 자금을 대출해줘야 했다. 1929년 이래 세계 금융 시스템이 맞이한 가장 큰 위기였다.
설상가상으로 정부 지원은 위기가 불어닥쳤는데도 수백만 달러의 보너스를 빠짐없이 챙겨간 월스트리트 금융 기업의 임원들 때문에 의미가 퇴색되었고, 그 보너스의 돈줄이 된 세금을 꼬박꼬박 낸 수백만 명의 납세자들은 집을 잃게 되었다.
리먼이 파산하고 몇 달 후, 새로운 기술이 아무런 주목도 받지 않은 채 조용히 등장했다. 재앙을 불러일으키는 현재의 금융 시스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기술이었다. 2008년 10월 31일,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익명의 개발자가 암호화폐 메일링 목록에 비트코인 백서를 돌렸다.
백서는 비트코인을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고 당사자 간에 온라인 결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순수 P2P 전자 현금”이라고 설명했다.
코넬대학교의 컴퓨터과학 교수이자 블록체인 연구가인 에민 건 사이러는 사토시가 리먼이 무너지기 전 수개월 혹은 수년간 프로토콜 작업을 해오다가 적절한 시기를 골라 백서를 세상에 선보였다고 분석한다.
사토시가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일어난 일련의 사건에 영향을 받은 것은 확실하다. 비트코인의 첫 번째 블록(genesis block)에도 이것이 명확하게 기록되어 있다.
사이러는 2009년 1월 3일 자 <타임스 오브 런던> 머리기사였던 “재무장관, 은행에 두 번째 구제금융 임박(Chancellor on brink of second bailout for banks)”이라는 문구를 예로 들었다. 이 문구는 바로 비트코인의 첫 번째 블록에도 삽입돼 있다.
비트코인이 점차 사람들에게 알려지면서 비트코인을 바라보는 시각도 제각각 달랐지만, 많은 이들에게 비트코인이 신용 화폐의 대안으로 여겨진 건 분명해 보인다. 특히 당시 중앙은행이 화폐를 다시 마구 찍어내리라는 소문이 무성했고, 무리한 대출로 거의 붕괴하다시피 한 연준의 부분 지급 준비제도 때문에 기존 금융 시스템은 신뢰를 잃은 상태였다.
무엇보다도 비트코인은 금융 기관에 대한 근본적인 의구심을 낳은 위기를 우회할 방법을 제시했다.
암호화폐로 처음으로 실제 제품을 사서 “비트코인 피자 가이”로도 알려진 라스즐로 해니예츠는 비트코인이 “기존의 은행 시스템과 중간에서 수수료를 떼어가는 수많은 중개자”를 대체할 수 있다고 믿었다고 말했다. 그가 2010년 5월 피자 두 판을 사는 데 쓴 비트코인은 1만 개였다.
그러나 지난 10년간 비트코인 세계(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분파들)와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은 초기에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교류하기 시작했다.
월가의 베테랑들은 암호화폐 기업으로 서둘러 이직하고 있다. 주요 금융기관들은 블록체인에 접근하고 있다.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기존 산업에 투자 대상을 만들어내라고 압박을 가하고 있다.
비트코인이 금융 위기의 불길 속에서 태어난 지 10년이 지난 지금, 암호화폐 커뮤니티와 월스트리트가 하나로 합쳐지려는 것일까?
read more : https://www.coindeskkorea.com/%EB%A6%AC%EB%A8%BC-%EC%82%AC%ED%83%9C-10%EC%A3%BC%EB%85%84-%EB%B9%84%ED%8A%B8%EC%BD%94%EC%9D%B8%EA%B3%BC-%EC%9B%94%EC%8A%A4%ED%8A%B8%EB%A6%AC%ED%8A%B8%EA%B0%80-%EB%B6%80%EC%A9%8D-%EA%B0%80%EA%B9%8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