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기술 분석가로 잘 알려진 알렉스 크루거(Alex Krüger)는 백트가 2018년 말과 2019년 1분기까지 비트코인의 복구를 주도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크루거는 VanEck & SolidX의 비트코인 ETF 신청이 거부될 경우 다시 하락해 6,000달러 아래로 떨어질 것이며 최악의 경우 4,000달러까지 갈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재조정 이후 2020년까지 황소장이 지속될 수 있다고도 전했다.
백트를 향한 낙관론과 상반된 비트코인 ETF백트(Bakkt)는 뉴욕 증권 거래소의 모회사인 ICE가 개발한 엄격한 규제를 받는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으로 현재 생태계 구축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충분한 투자자 보호와 미국 내 현지 규정에 부합하는 제품을 통해 암호화폐 시장에 투자하는 소매 상인과 기관 투자자 모두에게 제공된다.
백트는 12월에 암호화폐 선물 시장을 열려 비트코인 유동성을 더욱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앞서 미 증권 거래 위원회 SEC는 비트코인 선물 시장 규모가 ETF를 취급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이유로 9개의 비트코인 ETF를 거부했다.
백트의 암호화폐 거래 시장 진입과 VanEck & SolidX 비트코인 ETF에 운영자인 시카고 선물옵션 거래소 CBOE의 참여, 그리고 VanEck의 성공적인 200건의 ETF 실적이 VanEck & SolidX 비트코인 ETF의 성공을 기대하게 했다.
비트코인 ETF 승인은 어려워 보여
앞으로 2 ~ 3개월 동안 기술 분석가 알렉스 크루거는 백트와 VanEck ETF가 시작한 시장에 대한 새로운 열정이 비트코인 가격 주요 저항 수준을 상승 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비트코인은 8월 이후 암호화폐 거래량이 적어져 6,000달러대 돌파에 실패했다. 따라서 현재 시장은 적절한 단기 반등과 상승 움직임을 보이기 위해 주요 촉매제가 필요하며, 이 두 요소가 비트코인 가격을 상승시킬 주요 요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크루거는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 SEC의 암호화폐 거래소 신뢰에 대한 우려를 고려할 때 VanEck & SolidX 비트코인 ETF 승인 가능성은 극히 낮다고 말했다.
만약 백트가 비트맥스 및 비트파이넥스와 같은 파생 상품이나 마진 거래를 제공하는 암호화폐 거래량을 보완할 정도의 물량을 보여 줄 수 있다면 SEC는 비트코인 ETF의 승인을 고려할 수 있다. 그러나 두 달 안에 백트가 기존의 암호화폐 거래소 규모를 초과할 가능성이 매우 낮은것이 문제이다.
비트코인 ETF 거절이 가격에 영향을 주진 않을 것
크루거의 주장과 달리 ‘ETF의 대부’라 불리우는 금융 서비스 회사 칸토어 피츠제럴드의 레지 브라운(Reggie Browne)은 시기적절할 때 혹은 곧(No Time Soon) 비트코인 ETF가 승인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여기에는 강력한 규제 법이 만들어진 후에야 승인될 것이라는 단서를 달았다.
지난 몇 달간 백트의 출시와 골드만삭스의 비트코인 선물 거래 플랫폼 도입 및 피델리티 디지털 에셋의 출시등은 주요 암호화폐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반대로 만약 비트코인 ETF가 거절된다 해도 이는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가능성이 여전히 존재한다. 하지만, 향 후 몇 달간 투자자들과 언론이 낮은 승인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ETF에 대한 기대감을 얼마나 부풀리느냐에 달려있을 것으로 보인다.
http://cointoday.co.kr/2018/11/03/%EB%B0%B1%ED%8A%B8%EC%9D%98-%EA%B0%80%EA%B2%A9-%ED%9A%8C%EB%B3%B5-%EA%B2%AC%EC%9D%B8%EA%B3%BC-%EB%B9%84%ED%8A%B8%EC%BD%94%EC%9D%B8-etf-%EC%8A%B9%EC%9D%B8%EC%97%90-%EA%B4%80%ED%95%9C-%EC%83%81%EB%B0%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