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이 한 말 때문에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그는 최근 블룸버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2017년에서나 볼 수 있었던 암호화폐의 1,000배 성장 시대는 더 이상 오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블록체인 생태계는 천장이 있는 끝지점까지 갔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지금의 시점에서 어느 정도 교육을 받은 사람에게 물어본다면, 아마도 대부분이 블록체인에 대해 한번쯤은 들어봤다고 대답할 것입니다. 그러니 이 환경 속에서 앞으로 1,000배 이상 성장할 기회는 없습니다"라고 말하며, 비트코인과 이더리움과 같은 주요 암호화폐에 대한 가격은 2017년 12월에 이미 최고점을 달성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장의 반응은 냉소적이었다. 일부 투자자들은 트위터를 통해 '그가 정신을 잃었다', '지금이 암호화폐를 살 때! 빨리 사자!', '그는 그가 한 말에 대해 부끄러워 해야 할 것!' 등 차가웠고 각종 비판을 쏟아냈다.
한편 각종 반박의 글이 쏟아지자 비탈릭 부테린은 자신의 발언에 대해 한발 빼는 모습을 보였다.
"확실히 말씀드리자면, 저는 암호화폐 생태계가 성장할 여지가 없다고 말한 적은 없습니다. 단지 가격이 1,000배로 성장할 여지가 없다고 말했을 뿐입니다. 현재보다 1,000배 이상 높은 가격은 전 세계의 부 70%가 암호화폐로 전환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http://bitweb.co.kr/news/view.php?idx=1668&mcode=m85zw9r